이투스의 경쟁상대는 누구이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by 우주소년

오래전에 출간된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의 저자가 말하는 8가지 마케팅 트렌드와
소셜미디어와의 관계에 입각하여 이투스(www.etoos.com)의 경쟁상대는 누구이며,

현재 우리의 고객을 끌어 모으고 유지하기 위해 놓쳐서는 안될 중요한 이슈 중에서
 'Time Share(시간 점유율)'에 대하여 정리해보고자 한다.

'나이키와 닌텐도는 고객의 시간을 놓고 서로 다툰다!'

이는 외부에서 스포츠 활동을 즐겨야하는 나이키의 주 고객들이 내부(=집)에서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마케팅으로
홍보하고 있는 닌텐도 게임기가 그들의 시간을 빼앗아 가고 있다는 점을 두고 이야기 한 것이다.

즉, 고등학생을 고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투스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학원등에서
보내고 있는 학생들에게 집에서 인강만을 시청하게 하겠다는 건 어쩌면 무모한 짓인지도 모른다.

그만큼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서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하루중 1~3시간밖에 되지 않는 상황에서 '인강'뿐만 아니라 '게임, 메신저, 미니홈피, 쇼핑'등의
다양한 인터넷활동등을 부족한 시간내에 해치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버거울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교육이라는 남다른 장점을 가지고 강제적인(?) 설득하에 인강을 시청한다면 어쩔수 없지만서도
누구나 시간을 무엇보다 알차고 만족스럽게 보내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지사이기 때문에
고객의 시간과 신뢰를 더 차지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이다.

결국 이제는 누구도 경쟁사라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대상까지도 경쟁자로 바라봐야하며,
'Time Share'싸움에서 고객의 시간을 더 많이 차지 할 수록 기업의 수익은 증가하기 마련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시간점유율 싸움에 있어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아니면
관심조차 두지 않는 '모든 생활과 소비의 중심이 바로 나 자신'이 되어가고 있는 현재 인터넷문화이다.

그러나 재미있는 것은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 한편으론 자신의 개성(=개인화), 차별화를 추구하는 가운데서도
고객은 타인과의 공유, 공감을 추구하는 '동질화'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개인의 총체적 경험을 발전시키면서도 이들 개인간의 네트워크에 기반한 관계의 진화를
모색해야 할 시점에서 새롭게 등장한 것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대변되는 소셜웹 및 소셜미디어인 것이다.

즉, 유행과 개성을 동시에 요구하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려면 차별화와 함께 동질화를 추구해야하는데
짧은 시간내에 동일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과의 신속한 정보전달과 교류가 가능한 소셜웹 플랫폼은
자연스럽게 열정고객의 생산확대를 가져오게된다.

그만큼 이투스에서 인강을 구매하여 매출을 일으킨 충성고객 보다는 서비스를 신뢰하여
사용하고 알리는 열정고객에게 더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최적화된 정보전달이 유리한 스마트폰의 보급확대는 소셜미디어의
폭발적인 성장과 맞물려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고객들의 소통방법을 더욱 발빠르게 변화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앞으로 이투스는 자기를 표현하고 타인들과 자유로운 경험을 공유하는데 적극적인 고객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시간연장, 시간단축, 적시대응, 시간창출'로 정의되는 고객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 고객의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주며,
고객이 필요할때 적시적소에 대응하여 고객에게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데 집중해야할 것이다.

그렇게 고객에게 깊은 신뢰를 통한 즐거움(=만족/성적상승)이 보장될 수 있다면,
그들 스스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투스의 'Evangelist(브랜드 전도사)'가 되어주지 않을까?

참고로 이와 같은 고객의 시간점유율을 제고하는 방법으로 제안된 이투스 서비스들로는 다음과 같다.

1) PMP서비스
   -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는 장점 하나로 2006년도에 서비스되어 폭발적인 인기를 얻음
   - 현재 PC와 PMP간의 인강시청 비율은 3:7에 육박할 정도로 PMP로 대부분 인강을 시청하고 있다.

2) 궁것질서비스
   - 언제, 어디서나 궁금했던 질문등을 휴대폰 문자로 답변해주는 질답서비스로 이용자의 높은 만족도를 얻음
   - 학생들의 휴대폰 주요 이용패턴 중 문자이용률이 높은점에 착안하여 실시간 질답서비스를 제공함
   - 질답서비스의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답변을 제공하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쌓이는 것을 염두로 서비스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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