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시퀀스 검색' 개편의 영향으로 인한 블로그 PV증대 by 우주소년

네이버가 '시퀀스 검색'이라는 타이틀로 검색서비스를 새롭게 개편하면서,
덩달아 내 블로그의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다.

처음엔 갑작스런 내 블로그의 트래픽이
케이블방송인 tvn의 "공부의 비법"방송으로 인한 일시적인 증가라고 생각되었으나,

현재의 통계데이터를 살펴보고 실제 네이버 검색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이번 네이버 개편이 신뢰도와 정확도 부문이 강화되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동안 내 블로그의 컨텐츠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주 트래픽이 발생하였는데,
블로그를 통한 기획형 알바블로그들이 최근 급증하면서

1~3개월 사이 네이버 검색화면의 상단을 차지하지 못하였고
이는 곧 트래픽의 감소를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개편이후에 확인한 검색결과에서는 내 블로그의 컨텐츠들이
주요 인강사이트 검색시 최상단에 위치하여 있는 반면에

파워블로그 및 유입방문자가 많은 블로그에 컨텐츠를 올리는
기획형 블로그의 글들은 검색노출 우선순위에서 철저하게 배제되어 있었다.
<네이버 '비타에듀' 검색시 블로그 "이러닝기획자" 최상단 위치>
<네이버 '위너스터디' 검색시 블로그 "이러닝기획자" 최상단 위치>
<네이버 '이투스(www.etoos.com) 검색시 블로그 "이러닝기획자" 최상단 위치>
<네이버 '비상에듀' 검색시 블로그 "이러닝기획자" 최상단 위치>
<네이버 '스카이에듀' 검색시 블로그 "이러닝기획자" 노출>
<네이버 '오르비' 검색시 블로그 "이러닝기획자" 최상단 위치>

그야말로 신뢰성과 정확도를 판단하여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위치하고자
금번 네이버 검색개편과 함께 기능(?)을 강화하지 않았나 싶다.

이러한 경향은 네이버 검색화면에서 '카페 검색' 메뉴(더보기에 숨김)와 '실시간 이슈검색'이
갑자기 사라진 것과 일맥상통
함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필터에 '카페'메뉴가 사라졌다.>

이는 곧 카페 및 실시간이슈검색어를 통해
여론을 조작할 수 있는 단체의 힘을 네이버가 신뢰도와 정확도에서
배제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네이버의 고민은 '지식in, 블로그, 카페'등의
불법적인 홍보글의 도배로 인하여 신뢰성에 타격을 받던 입장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을까 싶다.

말그대로 전체적인 네이버의 개편방향은
"사용자를 위한 검색"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아무튼 이러한 결과로 인하여 tvn "공부의 비법"과 함께 맞물려,
지금 내 블로그의 트래픽은 반대급부로 높은 pv를 올리고 있다.

다시한번 느끼는거지만, 블로그운영의 핵심은 검색엔진최적화도 중요하지만,
컨텐츠의 차별화가 그 핵심에 있음을 확인하는 순간이다.




네이버 홍남매 위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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